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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네트워크

Ljunhyeob - App Dev 2018. 11. 30. 18:05

1-1  컴퓨터 네트워크의 용도



1.자원공유    

->자원공유의 목표는 모든 프로그램과 통신장치, 특히 데이터를 이용하는 사용자나 물리적인 장소에 관계없이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사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데이터는 서버라고 불리는 강인한 컴퓨터에 저장된다. 때때로 데이터는 시스템 관리자에 의해 한곳으로 집중되고 관리된다. 반대로 사용자는 클라이언트라 불리는 간단한 기계를 책상위에 놓고 원격으로 자료에 접속하여 작업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기계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구성을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이라 부른다. 네트워크를 

이용할때 기본이 된다.


2.정보또는 컴퓨터 보다는 사람을 다루기 위해서이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직원들 간에 강력한 통신 매체를 제공할 수 있다. 가장적으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컴퓨터를 소유한 모든 회사들이 현재 전자우편을 쓰고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직원들이 상당히 많은 양의 통신을 하게된다는 것을 뜻한다.


3.고객 및 공급업체를 위한 전자 사업이다.

->새로운 모델을 전자 상거래라고하며, 최근 몇년동안에 급성장하였다. 소매업체는 많은 고객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쇼핑하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람-대-사람 통신과 정보 접근 사이에 소셜 네트워크 라는 응용프로그램이 있다. 여기서 정보의 흐름은 사람들이 서로 연결하는 관계에 의해 구동된다.



●컴퓨터가 Mark weiser의 상상과 같이 일상 생활에 포함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이다. 이미 대부분의 가정은 에너지 소비와 같은 스마트 홈 모니터를 통한 에너지 소비의 많은 센서와 함계 창 센서와 문을 포함한 무선 보안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RIFD : RFID태그는 우표 크기의 수동적인 칩이고 이미 도서, 여권, 애완동물, 신용카드 및 가정 밖의 다른 항목에 부착할 수 있다.




1-2 네트워크 하드웨어

●전송기술

-점대점 링크: 개별적인 기기의 쌍을 연결한다. 어떤 문맥에서 단일 메시지인 패킷은 점대점 링크를 구성하는 네트워크에 있는 목적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중간 기기를 먼저 방문해야한다. 서로 다른 길이의 다중 경로가 가능하고 최선의 경로를 찾는 것은 중요하다, 하나의 송신자와 하나의 수신자의 점대점 전송을 유니 캐스팅 이라고 한다.


브로드 캐스트 링크

-네트워크상의 모든 기기를 공유한다. 어느 임의의 기기가 패킷을 보내면 다른 모든 기기들은 그것을 수신한다. 패킷 내의 주소영역은 수신지를 지정한다. 기기는 패킷을 수신할 때 주소영역을 체크하여 자신에게 보내진 것이면 처리하고 그렇지 않으면 무시한다.

일반적으로 브로드캐스트 시스템은 주소영역 내의 특징 코드를 사용하여 하나의 패킷을 모든 목적지로 보낼 수 있따. 이러한 특정 코드가 포함된 패킷이 송신되면 그 네트워크상에 연결된 모든 기기 들은 그 패킷을 수신하여 처리한다.  이러한 처리방식을 브로드캐스팅 이라고 한다

 브로드캐스트 시스템 중 일부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들 중 일부에게만 전송을 지원하는데, 이것을 멀티 캐스팅이라고 한다.


PAN(개인 영역 네트워크) 은 개인의 범위에서 통신하는 장치를 말한다, 일반적인 예는 주변 장치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무선 네트워크이다. 거의 모든 컴퓨터에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및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따. 무선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 연결은 케이블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무선으로 이용하기 위해 블루투스라고 하는 단거리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LAN(근거리 네트워크): 사무실이나 공장과 같은 단일 건물 내에서 동작하는 사설 네트워크이다. LAN은 자원 공유 및 정보 교환을 위해 개인 컴퓨터와 가전제품을 연결하는데 널리 사용된다. LAN이 기업에서 사용될 때 기업 네트워크라고 한다.


수많은 유선 LAN의 토폴로지는 점대점 링크에서 만들어진다. 이더넷 이라고 불리는 IEEE 802.3 은 유션 LAN의 유형보다 더 일반적인 유형이다.


MAN: 한 도시에서 도시를 연결할때  사용하는 케이블 TV네트워크이다. 이 시스템은 TV방송 수신이 잘 되지 않는 지역에 사용된 초기 커뮤니티 안테나 시스템으로부터 발전되었다.


WAN(광역네트워크): 국가나 대륙같은 광범위한 지역을 둘러싼다. 대부분의 광역 네트워크에서, 서브넷은 전송선로와 교환장치의 두 가지 응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전송선로: 기기간의 비트를 전송한다, 전송선로는 구리선, 광섬유, 무선 링크로 이루어진다.

-교환장치: 교환장치 또는 스위치는 둘 이상의 전송선로를 연결하는 만들어진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가 착신 선로에 도착하면 교환장치는 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발신 선로를 선택해야한다. 과거에는 이러한 스위칭 컴퓨터를 지칭하는 이름이 여러 가지였는데 지금은 라우터 라는 이름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터네트워크: 서로 다른 종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들이 많이 있다. 하나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사람이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사람과 통신하기를 원할 수 도 있다. 이런 네트워크간에 통신을 하려면 게이트웨이 라고 하는 기기가 연결을 설정해주고 필요한경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변환을 해준다. 그렇게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들의 집합을

 인터네트워크 혹은 인터넷 이라고 한다.


1-3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1-3-1 프로토콜 계층구조

-네트워크 설계의 복잡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네트워크들은 계층레벨로 구조화 되어있다.

-프로토콜: 통신 개체들 사이에 어떻게 대화를 수행할 것인가 에 대한 약속이다.

-피어: 서로다른 기기상에 서로 맞대응 되는 계층으로 구성되어있는 개체들.


실제로, 한 기기의 n계층에서 다른 기기의 n계층으로 직접 전달되는 데이터는 없다. 각 계층은 데이터와 제어 정보를 바로 아래에 있는 계층으로 전달하는데 이 일은 그 데이터 및 제어 정보가 가장 하위 계층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된다. 1계층 아래는 실제로통신이 일어나는

 물리 매체 이다.


인접한 계층의 각 쌍 사이가 인터페이스 이다.

계층들과 프로토콜의 집합을 네트워크 구조 라고 한다.

계층당 한 개의 프로토콜을 프로토콜 스택 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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