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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네트워크-02 본문
TCP/IP : 컴퓨터간 통신을 위해서 나타났다.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지역 네트워크(LAN) 혹은 광역네트워크(WAN)에서 원활한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통신규약으로 정의할 수 있다.
TCP/IP 4계층
●링크계층: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하드웨어적인 면을 다룬다.
(프로토콜: DSL, SONET, 802.11, Ethernet)
●인터넷계층: 구조 전체를 함께 유지할 수 있는 결합체의 역할을 한다. 호스트가 패킷을 임의의 네트워크로 전송할 수 있게 하고, 각각의 패킷이 독립적인 경로를 따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게 한다.
(프로토콜: IP, ICMP)
●트랜스포트계층: 인터넷계층의 바로 위에는 트랜스포트계층이 있다. 이 계층은 OSI 트랜스포트계층과 같이 송신측과 수신측 호스트상의 피어들이 대화를 나눌수 있게 한다.
(프로토콜: TCP, UDP)
TCP: 한 통신기기에서 송신하려는 바이트 스트림을 인터넷상의 임의의 다른 통신기기로 오류 없이 전달하는 신뢰성 있는 연결형 프로토콜이다.
UDP: TCP의 순서제어나 흐름제어와 같은 기법들을 필요로 하지 않고 고유의 기법들을 제공하기 위한 신뢰성 없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
●응용계층: 유저에게 저공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통신의 움직임을 결정한다.
(프로토콜: HTTP, SMTP, RTP, DNS)
OSI 모델과 TCP/IP 모델 유사점
1.계층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계층구조의 장점
1.네트워크를 작고 쉬운 기능의 조합으로 만들어서 쉽게 개발 가능
2.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대할 수 있다.
3.한 계층의 변화가 다른 계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처음 배우는 사람이 쉽게 터득 가능하다.
2. 회선 교환망이 아닌 패킷 교환망 방식을 가지고 있다,
3. 독립적인 프로토콜들로 이루어진 스택 개념을 기반하고 있다.
.OSI 모델과 TCP/IP 모델 차이점
1. TCP/IP는 표현층과 세션 계층을 응용계층이 같이 처리
2. TCP/IP는 데이터링크 계층과 물리 계층을 하나로 취급한다.
3. TCP/IP가 표준으로 사용된다.
4. TCP/IP는 신뢰성이 높다.
네트워크 실례
인터넷: 인터넷은 하나의 네트워크라 할 수 없고, 공통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공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기종 네트워크들의 거대한 집합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은 어느 한사람이 계회하는 것도 아니고 또 어느한 사람이 통제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평범한 네트워크라 할 수 없다.
ARPNET: 미국 국방부의 고등 연구 계획국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세계최초의 패킷스위칭 네트워크 이다. 현재의 인터넷의 원형으로 알려져 있다.
3세대 휴대전화 네트워크
-사람들은 인터넷 서핑보다 전화로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네트워크인 휴대전화 네트워크를 만들어 냈으며, 대략 세계인구 60% 이상이 인터넷 호스트와 결합된 고정 전화 회선을 가지고 있다.
1세대 휴대전화 시스템: 시퀀스 비트보다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신호처럼 음성통화를 전송
2세대 휴대전화 시스템: 용량 증가, 보안 향상 그리고 문자 메시지를 제공하는 디지털 방식으로 음성 통화를 전송했다.
3세대 휴대전화 시스템: 디지털 음성과 광대역 디지털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했다.
무선 LAN: 802.11
-노트북 컴퓨터가 출현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은 보행중 사무처리와 노트북을 인터넷에 접속하기를 꿈꿨다. 여러 표준화 그룹에서는 이 목표를 이루려고 일을 시작하였다. 문제는, 무선 LAN 표준을 작성하는 과제를 부여받았고 802.11 로 명명된 표준이 제안되었다. 무선 LAN은 802.11 로 불린다. 이것은 다른 말로 와이파이 라고 부른다.
RFID 와 센서 네트워크
-무선 주파수 식별(RFID) 의 모든 대상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RFID태그는 목표를 추적할 수 있도록 우표 크기의 스티커 처럼 생겼다. 태그는 고유 식별자 및 무선 전송 수신을 위한 안테나와 작은 마이크로칩으로 구성되어있다.
네트워크 표준화
-많은 네트워크 벤더와 제조업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고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서 이것을 조정하지 않으면 혼란만 가중되어 사용자들은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유일한 해결방법은 네트워크 표준에 동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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